유아교육과S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스킵 네비게이션


유아교육과S
- Special : 체계적 지도를 통한 특별 맞춤형 취업지도 !
- Super :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한 1인 3 자격증 이상 취득 !
- Success : 성공으로 가는 창의·인성 교육 !
전북 최초 설립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학과 !
유치원 2급 정교사와 보육교사 2급 자격증에 다자격 경쟁력을 갖춘 유아교사 양성!

교과목개요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ㆍ심리학적 이론 및 교육과정의 기초, 유아교육 기관의 종류 및 기능, 열린교육, 정보화, 세계화, 통일 등의 사회변화 추세에 대비한 유아교육 개혁의 과제, 수준별 교육방법 등을 강의, 현장관찰, 토의를 통해 학습한다.
교과논리 및 논술
유아교육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를 육성하고, 창의적인 교과지도 방법을 학습하며, 소 연구를 실행하고 논문을 작성해 봄으로써 장차 교사,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육성한다.
교과교육론
유아교육에서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육활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탐색한다. 특히,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교육계획의 작성 및 실행, 교육 환경의 구성, 하루 일과의 운영에 대해 학습하고 이야기 나누기, 동화, 동극, 노래, 동작, 게임, 수/과학 및 조형활동의 구체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익히고 현장에 적용한다.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에 적용되는 현대 유아교육 과정의 여러 경향을 인간화, 정보화, 통일 등의 사회ㆍ국가적 변화추세를 반영하는 교육개혁의 관점에서 비교ㆍ연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유치원의 수준별 교육과정 및 열린교육의 환경을 제공하는데 적합한 교육과정 모형을 현장관찰을 통해 조직하고 분석한다.
영유아발달
태내발달에서 만 5세까지 영유아의 발달적 변화, 발달의 기본개념, 언어발달, 기질과 정서, 자아 및 타인의 이해화 사회성발달, 또래와 놀이 등을 이해하고 적절한 교수방법을 익힌다.
유아사회교육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대한 이론을 살펴보고, 일반 및 특수한 요구를 가진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맞는 수준별 사회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 방법을 초등학교 사회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연구한다. 유아사회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유아들의 수준에서 적용하여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교수방법과 교구의 선택 및 제작방법을 연구하여 현장에 적용해 본다.
유아수학교육
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과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수학교육을 수준별로 계획, 실행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컴퓨터와 아동 문학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수학 교육의 교수 방법, 교구의 선택 및 제작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현장관찰 및 실습을 통해 이를 적용해 본다.
유아언어교육(언어지도)
유아기 언어 발달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각 발달 단계에 맞는 언어지도의 계획과 내용구성 및 평가 방법을 연구하며 유아의 언어 발달을 신장시키는 능력을 갖는다.
유아미술교육(아동미술)
앞으로 유아교사가 될 학생들이 유아에게 미술활동이 중요한 이유, 유아의 그림 발달단계,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적절한 미술교수법에 대한 지식, 기술을 쌓을 뿐 아니라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유아교육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미술활동 경험도 실제적으로 해 본다.
유아악기지도
유아교육 기관에서 노래, 율동 및 신체 활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음악 이론, 다양한 악기 연주 및 피아노 반주법을 학습한다.
유아동작교육
유아교육 기관에서 신체 활동과 게임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이론, 교수 방법, 교수 매체 제작에 대해 학습하고, 신체 활동과 게임이 유아의 정서 및 창의성 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여 이를 현장에 적용해 본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유아의 행동관찰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유아의 행동관찰을 교수 학습활동에 활용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유아 행동관찰에 관련된 변인을 살펴보고 관찰의 실제 연습을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필요한 관찰기술을 익히고 적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아동건강교육
아동건강교육에 필요한 건강의 개념, 건강생활 습관지도, 안전의 필요성, 시설 및 놀이안전, 안전교육과 질병 및 응급처치 등 안전교육의 기초 및 관련법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지침 등에 관한 이론과 실천 방법을 익힌다.
아동과학지도
유아를 위한 과학 교육의 이론을 살펴보고, 수준별 과학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방법을 초등학교 과학교과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연구한다. 또한 환경오염, 정보화, 컴퓨터 등 최근의 사회적 논쟁점을 반영하는 과학개념을 적용하는 방안을 탐구하고, 현장관찰 및 워크숍을 통해 실제를 학습한다.
아동음악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과 율동 교육의 이론, 매체, 교수ㆍ학습 방법을 초등 음악 교과와의 연계성 측면에서 학습한다. 또한 음악이 영ㆍ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인간성 함양에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현장에 적용해 본다.
놀이지도
영ㆍ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기본적인 이론으로 철학적ㆍ심리적ㆍ사회적 요인에 따른 유아교육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하여 학습하고 놀이지도방법과 연결한다. 또한 유아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교구. 시설, 부모, 지역사회 등을 함께 고찰한다.
부모교육
현대 부모교육 이론과 프로그램 개발 경향을 학습하고 유아교육 기관에서 가정과의 연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실행, 평가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부모 및 가족 외적인 사회ㆍ경제적 환경이 유아의 성장ㆍ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모를 교육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과 교재 선택을 탐색하여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자질, 기술 및 능력을 기른다.
아동문학
아동문학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을 연구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문학 프로그램을 탐색한다. 교사가 먼저 아동문학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질 좋은 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부터 그림책을 비교 평가하고 연구하며, 유아와 함께 경험하는 통합적 문학 환경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제반 지식을 익히도록 한다.
교육실습
교육시설에서의 교육실습을 통해 유치원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 발급을 위한 필수과목으로 유치원에서 4주이상의 현장실습을 수료한다.
보육실습
보육시설에서의 보육실습을 통해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보육인력 개발국에서 제공하는 보육교사 자격 발급을 위한 필수과목으로 보육시설에서 160시간 이상의 현장실습을 수료한다.
교육학개론
교육현상에 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다루어 교육의 의미를 이해하게 한다. 교과내용으로는 교육학의 성격, 교육의 본질과 목적, 교육학의 각 하위 영역별 특성과 쟁점들, 현대교육의 사조와 전망, 교직의 전문성과 교사의 자질, 교육운영체제 등을 다룬다.
교직실무
유아교육의 다양성에 대하여 습득하며, 유아, 학부모, 기관,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유아교육현장의 다양성을 토의하며 실무를 익힌다.
교육심리
교육현장에서 당면하게 될 교육의 제 문제를 심리학적인 원리를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소양과 방법을 체득하기 위하여 교육심리학의 개념, 원리, 연구방법을 설명하고 해석하는 내용을 다룬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
시대사조의 변화와 함께 발달해 온 여러 교육사상의 관점과 철학적 근거를 살펴봄으로써 교육 문제에 대한 폭넓은 안목과 교사로서의 교육철학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 예방, 대처 방안 등을 중심으로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폭력예방과 교육을 실시한다.
특수교육학개론
최근 들어 유아교육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로서,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프로그램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수아동의 이해는 장애를 가진 유아의 개별성을 인정하면서 동시에 이를 유아교육기관에서 통합의 방법으로 연결하는 내용을 습득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수공학의 활용 방법을 익혀 다양한 교구매체의 선정과 효율적 활동방법 고안 및 제작을 하며 환경구성 실제 등을 익힌다.
교육봉사활동
유치원, 어린이집, 기타 유아교육관련시설에서 소정의 시간을 봉사함으로써 유아교육의 다양성 및 현장 적응능력을 습득한다.